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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시장동향
[싱가포르] 1분기 GDP 성장률, 강력한 관광 회복으로 2.7%로 성장
등록일
2024-04-19
조회
214
❍싱가포르 ‘24년도 1분기 국내총생산(GDP)은 관광 부문의 회복으로 전년 동기 대비 2.7%로 성장 - 싱가포르 산업통상부에 따르면 1분기 도시 국가의 서비스 부문은 전 분기 2%에서 3.2% 성장하였으며 특히 숙박 부문은 해외 관광객의 강력한 회복세로 인해 견고한 성장세를 보였다고 밝힘 - 싱가포르 1~3월까지의 관광객 수는 전년 동기 대비 약 50% 증가한 435만 명을 기록 ❍싱가포르 GDP 수치는 전자 부문의 위축으로 전 분기 1.4%에 비해 0.8% 성장하여 수출 주도 제조업 부문이 상대적으로 약한 성장세를 보임 - 싱가포르는 반도체 및 기타 수출 회복에 대한 기대감으로 ‘24년 경제 성장률을 1%에서 3%로 전망 * 싱가포르 GDP는 ’22년 3.6%에서 ‘23년 1.1%로 둔화 ❍싱가포르 통화청은 인플레이션이 여전히 높은 상태이며 올해 말 정도에 완화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긴축통화 정책을 유지 - 싱가포르 통화정책은 금리보다는 환율에 중점을 두고 있어 주요 무역 국가의 통화에 따라 현지 달러가 상승 또는 하락하도록 조정하여 물가를 안정시키고 있음 - 2월 핵심 인플레이션은 설 연휴로 인해 서비스 및 식료품 가격 상승으로 1월 3.1%에서 3.6%로 최고치를 기록 ※ 출처 1) Nikkei Asia https://asia.nikkei.com/Economy/Singapore-Q1-GDP-growth-ticks-up-to-2.7-on-strong-tourism-recovery 2) 싱가포르 관광청 https://stan.stb.gov.sg/public/sense/app/877a079c-e05f-4871-8d87-8e6cc1963b02/sheet/3df3802e-2e5b-4c79-950d-d7265c4c07a9/state/analysis
해외시장동향
[싱가포르] 농심, 싱가포르 젊은 세대 공략 마케팅 추진
등록일
2024-04-12
조회
337
❍농심은 온라인 쇼핑몰 쇼피 싱가포르에 라볶이 2종을 론칭(`24.3.23) - 쇼피 단독 판매제품으로 출시된 라볶이는 짜장맛, 매운맛 총 두 가지이며 현지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SNS 홍보 및 추첨 이벤트 등을 추진 중 - 농심 관계자는 라볶이가 싱가포르에서 국민푸드, 소울푸드로 불릴 정도로 인기를 얻고 있다는 점에서 현지 젊은 세대에게 큰 사랑을 받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힘 ❍농심은 싱가포르 외식브랜드 웡푸푸(Wongfufu)와 협업하여 농심 라면을 활용한 기간 한정 이색 메뉴를 출시(`24.1.25) - 웡푸푸 매장 내 신라면 볶음면 및 신라면의 매울 신(辛) 로고를 활용한 다양한 홍보물을 배치하여 농심 팝업 포차를 운영 - 한정 메뉴는 신라면 볶음면 기반의 3종류로 핫도그가 들어간 신라면 볶음면 치즈 오믈렛, 바삭한 한국식 치킨과 감자튀김을 곁들인 신라면 볶음면 해물 크로켓 및 게살을 넣은 신라면 볶음면 김치전으로 구성 - 농심 관계자는 이번 협업은 싱가포르 젊은 층 사이 인기가 많은 식당에서 신라면 브랜드를 알리기 위해 진행되었으며 왕푸푸 외에도 다른 인기 식당과 함께 협업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힘 ※ 출처 1) 더그루 https://www.theguru.co.kr/news/article.html?no=68444 2) 더그루 https://www.theguru.co.kr/news/article.html?no=65742%C2%A0 3) Eatbook https://eatbook.sg/wong-fu-fu-nongshim/ 4) 웡푸푸 SNS 채널 https://www.instagram.com/p/C2ewqzSBptR/
해외시장동향
[싱가포르] 차량 출입국 대상 QR코드 활용 간편 심사 제도 시행
등록일
2024-03-22
조회
437
❍싱가포르 출입국관리소(ICA)는 3월 19일부터 자동차로 출입국시 여권 대신 QR코드로 국경을 통과할 수 있는 신규 제도를 시행 * QR코드 출입국 제도는 올초 체결된 말레이시아-싱가포르 특별경제구역 공동 설립 MOU의 협업 내용 중 하나로 두 국가 간의 교류 활성화를 위한 제도 - QR코드는 싱가포르 출입국관리소(ICA) 모바일 앱인 MyICA에 여권 정보를 등록 후 생성 가능하며 최대 10명의 단체 여행자 정보를 등록할 수 있고 생성 후 1년 또는 여권 만료일까지 유효 - 싱가포르를 처음 방문하는 외국인과 직전 출입국 때와 여권 정보가 변경된 사람은 여권 제시 필요 ▲ QR코드 출입국 제도 ▲ 말레이시아-싱가포르 국경 ❍현재 싱가포르 국경의 우드랜드(Woodlands) 및 투아스(Tuas) 검문소에서 실행되고 있으며 대부분의 차량이 QR코드를 사용할 경우 대기시간이 30% 이상 단축될 것으로 분석 - 싱가포르 이민국은 육로 통관 검문소에도 QR코드 제시를 통한 출입국 심사제도를 확대할 계획 ※ 출처 1) New Straight Time https://www.nst.com.my/news/nation/2024/03/1024721/car-travellers-woodlands-and-tuas-singapore-can-use-qr-code-march-19 2) 싱가포르 출입국관리소 https://www.ica.gov.sg/news-and-publications/newsroom/media-release/car-travellers-can-use-qr-code-for-faster-and-more-convenient-immigration-clearance-at-singapore-s-land-checkpoints-from-19-march-2024
해외시장동향
[싱가포르] 이슬람 종교 위원회(MUIS), 동물성 배양육에 대한 지침 발표
등록일
2024-02-20
조회
844
❍‘24.2.3일 세계 3대 할랄 인증기관인 싱가포르 이슬람 종교 위원회(MUIS)는 무슬림이 동물성 배양육을 섭취 가능하다는 지침을 발표 * 배양육 : 조직 배양 또는 동물의 줄기세포 채취 등 세포 배양 기술을 사용하여 생산한 고기 - 배양육의 고기 세포가 무슬림이 먹을 수 있는 동물로부터 생산되고 제조과정에서 비할랄 성분이 혼합되지 않는다면 할랄로 간주될 수 있다고 표명 * 할랄(Hala) : 이슬람 율법 샤리아에 따라 허용되는 것을 의미하며 무슬림이 섭취 가능한 동물은 어패류 및 이슬람 방식으로 도축된 소고기, 염소고기 등이 있음 ** 비할랄(Non-Halal) : 허용되지 않는 것을 의미하며 돼지고기, 알코올 등 이슬람 율법에 금지된 것들을 포함 ▲ 동물성 세포로 만들어진 배양육 ❍MUIS는 ‘20년 싱가포르 식품청(SFA)의 배양육 판매 허가를 승인을 계기로 배양육 섭취에 대한 종교 지침을 만들게 되었다고 밝힘 - 배양육에 대한 지침은 인간의 생명을 보존하고 환경을 보호해야 된다는 이슬람 원칙을 기반으로 다른 근거가 없는 한 유익한 것은 허용된다는 이슬람 법적 원칙을 고려하여 만들었다고 표명 - MUIS에 따르면 배양육은 전통적인 농업 및 어업에 비해 환경적으로 지속 가능하고 환경보호에 더욱 실용적이라고 평가 ❍MUIS는 싱가포르 식품청(SFA) 및 산업 관계자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협업을 통해 배양육에 대한 할랄 인증 지침을 개발할 예정 - 마사고스 줄키플리(Masagos Zulkifi) 싱가포르 무슬림 담당 장관은 싱가포르가 배양육 생산과 더불어 배양육에 대한 할랄을 보장할수 있는 선도국 중 하나가 될 것으로 기대 * MUIS 할랄 인증은 걸프협력회의(GCC) 자유무역협정 및 MABIMS 협정을 통해 주요 이슬람 국가 및 브루나이,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에서 인정받고 있음 ※ 출처 1) 싱가포르 이슬람 종교협의회 https://www.muis.gov.sg/Media/Media-Releases/2024/2/3-Feb-24-Fatwa-on-Cultivated-Meat 2) Channel New Asia https://www.channelnewsasia.com/singapore/muslims-singapore-lab-grown-meat-halal-animal-cells-mufti-4096896 3) Straight Times https://www.straitstimes.com/singapore/muslims-allowed-to-eat-cultivated-meat-provided-sources-are-halal-muis 4) KOTRA https://dream.kotra.or.kr/kotranews/cms/news/actionKotraBoardDetail.do?SITE_NO=3&MENU_ID=180&CONTENTS_NO=1&bbsGbn=243&bbsSn=243&pNttSn=143127 5) Food Naviagtor https://www.foodnavigator.com/Article/2024/01/31/cultivated-meat-cells-engineered-to-produce-growth-factors
해외시장동향
[싱가포르] 싱가포르 스낵류 시장 동향
등록일
2024-02-19
조회
958
원고 작성: (쿠알라룸푸르지사jaehee28@at.or.kr) ▶싱가포르 스낵류 시장 규모 시장조사 전문기관 스태티스타(Statista)는 2023년 싱가포르 스낵류 시장 규모를 336.86 백만불로 평가했으며, 2024년에 361.88 백만불까지 약 7.4%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2028년까지 연평균성장률(CAGR) 12.64% 수준으로 시장이 확대되어 438.39 백만불 수준에 다다를 것으로 예측했다. 시장의 꾸준한 성장이 예상되고 있으나 싱가포르의 가파른 물가 상승률과 2024년부터 시행되는 상품 및 서비스세(GST) 인상(기존 8%에서 9%)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가격 민감도는 더욱 심해질 것으로 보인다. 다만 스낵류의 경우 ‘가심비‘를 채울 수 있고 자기만족을 위한 식품으로 여겨지고 있어 소비자들이 프리미엄 제품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어 소비자간 양극화가 심한 편이다. 가성비를 생각하는 소비자와 프리미엄 스낵류를 선호하는 소비자가 공존하며 지속적인 시장 성장을 이끌 것으로 보인다. ▶ 싱가포르 주요 스낵류 브랜드 시장조사기관인 유로모니터(EuroMonitor)가 분석한 2023년 스낵류 시장 점유율에 따르면 싱가포르 소재 Seng Hua Hng Foodstuffs 사의 견과류 브랜드인 카멜(Camel)이 5.4%로 1위를 차지했다. 시장 점유 2위 브랜드 역시 현지 소재로 비스킷 류를 주로 취급하는 콩관(Kong Guan)이다. 페레로 로쉐, 킷캣, 리콜라 등 익히 알려진 글로벌 브랜드가 상위권에 포진해 있으며 상위 브랜드의 주요 품목으로는 견과류, 비스킷, 초콜렛, 견과류, 캔디 등이 분포하고 있다. 싱가포르의 전체 스낵류 소비 비중을 보면 초콜렛, 캔디 등을 포함한 제과류(Confectionary)가 42.0%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그 뒤를 짭짤한 스낵류(savory snack)이 32.6%, 비스킷류가 25.4%를 차지하고 있다. 10위권 중 싱가포르 현지 브랜드는 단 두 곳이 포함되어 있으나 2023년 기준 시장 점유율 1,2위로 전체의 1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이를 통해 싱가포르 소비자가 기존 브랜드에 대한 충성심이 강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싱가포르만의 다양한 현지식 스낵류> 싱가포르의 스낵류는 기존 제품에 현지식 특성을 가미한 제품이 다양한 것이 특징이다. 싱가포르의 인구구성을 살펴보면 중국계가 75% 이상으로 뇨냐(Nyona,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 내 중국계 말레이시아 후손을 뜻함) 식문화가 많이 반영되고 있다. 솔티드 에그(salted egg, 소금에 절인 달걀을 크림과 섞은 소스) 감자칩, 마라맛 초콜렛, 바쿠테 쿠키(Bak Kut Teh, 현지식 돼지갈비탕), 칠리크랩맛 파파담(poppadom, 콩을 주재료로 쓰는 인도식 과자) 등 현지 식문화가 반영된 과자가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한류 열풍을 타고 한국식 BBQ맛(KOREAN BBQ) 등 한국식 소스가 첨가된 과자도 출시되고 있다. ▶ 싱가포르 스낵류 수입 동향 GTA가 분석한 2023년 기준 싱가포르 과자류 수입 규모는 약 520 백만불 규모로 전년 대비 6.45% 증가했다. 인접국인 말레이시아에서 수입하는 규모가 절대적으로 많은 편으로 2023년도에는 195 백만불로 전체 비중의 37%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식품 수입 규모가 큰 만큼 인접국 외에도 중국, 일본, 미국, 인도네시아, 영국 등 전세계 국가가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는 편이다. 대한민국은 2023년 기준 12위로 10,715 천불을 기록했다. 대 싱가포르 대한민국 스낵류 수출은 지난 2019년 4,918 천불에서 5년 새 약 2배 가까이 성장했으며 한국계 편의점 채널 등장, 한류 콘텐츠 유행 등으로 향후 전망이 밝은 편이다. ▶ 싱가포르 스낵류 트렌드 2024년 싱가포르 식음료 트렌드를 반영한 스낵류 트렌드 전망은 크게 1) 건강한 간식, 2) 편리한 간식, 3) 채널의 양극화, 3가지 키워드로 정리할 수 있다. 1) 건강한 간식 팬데믹으로 건강의 중요성을 경험한 싱가포르 소비자는 건강한 식생활을 위한 추가 지출을 아끼지 않게 되었다. 대체당, 저당, 통곡물, 비건 식재료 등 새로운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다양한 식이 옵션을 반영할 수 있는 간식이 나타나고 있다. 이 변화에 더불어 기존의 감자칩, 초콜렛, 아이스크림과 같은 간식 형태에서 그래놀라, 견과류, 건조야채, 동결 과일 등 건강한 간식으로 대체하려는 움직임도 많아지고 있다. 특히 건조 과일칩의 경우 인공 감미료 사용 없이 건강한 단맛과 식감을 가지고 있어 어린이용 간식으로도 인기를 끌고 있다. 성분별로 세분화된 간식도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다. 다이어트를 위한 고단백질, 고식이섬유 함량 스낵, 알레르기 환자를 위한 글루텐 프리 스낵 등 각자의 식이 습관에 맞춘 스낵을 취사선택할 수 있도록 선택지가 다양해지고 있다. 2) 편리한 간식 팬데믹 이후 바쁜 일상으로 돌아간 싱가포르 소비자는 1회용 개별 포장, 간편 조리 스낵, 온라인 쇼핑 등 편리한 형태의 간식을 선호하게 되었다. 특히 온라인 식료품 구매의 경우 팬데믹 시기를 거치며 연평균 20% 이상 큰 폭으로 성장을 했으며 이후에도 꾸준한 성장을 보이고 있다. 소비자들은 이전에 가입한 구독 서비스, 배달 어플을 통한 식료품 쇼핑을 지속하고 있으며 페어프라이스(Fair price)등 유통매장 앱을 활용한 쇼핑도 지속되고 있다. 3) 채널의 양극화 싱가포르 소비자의 스낵류 소비 패턴은 실속을 챙기는 소비자와 프리미엄을 지향하는 소비자 양극단으로 나뉘어져 있다. 이에 맞춰 유통 채널도 소비자의 취향에 맞춰 변화를 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슈퍼마켓 등의 전통적인 오프라인 유통채널에서는 높아진 물가로 지갑 열기를 꺼려 하는 소비자를 벌크형 제품, 프로모션 할인 등으로 유인하고 있다. 온라인 채널은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틈새시장을 공략해서 건조 과일칩, 고단백 옵션 등 오프라인 매장에서 쉽게 볼 수 없었던 신규 제품을 구할 수 있는 채널로 성장하고 있다. ▶ 시사점 싱가포르 스낵류 시장은 수입산 제품이 쉽게 진입할 수 있으나 기존의 메이저 제품이 다수 포진해 있어 신규 제품의 시장 안착이 어려울 수 있어 제품의 특성과 타켓 시장을 명확히 설정해서 꾸준한 마케팅이 필요한 곳이다. 긍정적인 부분은 싱가포르 소비자가 새로운 맛이나 식감에 대해 거부감이 없고 한국에 대한 호감이 많은 편이라는 점이다. K-콘텐츠의 힘으로 한국산 스낵류에 대한 관심 또한 많아지고 있어 현지에 없는 한국적인 맛, 건강한 성분 등 한국산 제품만의 특징을 살린 제품을 소개한다면 현지인에게도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출처 1) 유로모니터(Snacks in Singapore) 2) https://www.exabytes.sg/blog/food-and-beverage-industry-singapore/ 3) Statista 4) GTA 5) https://munchees.co/blogs/thenibble/wholesome-and-healthy-snack-brands-in-singapore 6) https://sethlui.com/unique-homegrown-snack-brands-guide-singapore/ 7) 각 브랜드 공식 홈페이지
해외시장동향
[싱가포르] 비건 소비자를 겨냥한 대체 단백질 첨가 초콜릿 출시
등록일
2024-02-02
조회
885
❍ 핀란드 식품회사 Fazer사는 푸드테크 기업 Solar Foods가 개발한 대체 단백질 솔레인(Solein)을 첨가한 초콜릿 ‘Taste the future'을 출시 - 페이저(Fazer)사는 게이샤(Geisha) 등 글로벌 초콜렛 브랜드를 운영중인 핀란드 식품 회사로 솔레인 개발사인 Solar Foods의 주요 투자자 중 하나 - 솔레인(Solein)은 탄소 및 전기를 활용해 제조된 분말 형태의 대체 단백질로 무색, 무취를 특징으로 하고 있어 다양한 식품의 영양강화 역할로 활용됨 ❍ 솔레인 첨가 초콜렛은 철분과 섬유질을 포함하고 있어 건강한 간식으로 비건 소비자를 포함 건강을 중시하는 최근 소비 트렌드 겨냥 - 비건 식단의 경우 철분 부족 가능성이 높아 철분 함유가 높은 초콜렛이 소비자에게 큰 어필 포인트가 될 것으로 전망 - 대체 단백질 첨가 초콜릿임에도 일반 초콜릿과 동등한 맛과 질감을 가지고 있어 일반 소비자도 부담 없이 시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 대체 단백질 첨가 초콜릿 “Taste the Future” ❍ 1월 18일부터 싱가포르 초콜렛 전문 매장 코코아 트리(The Cocoa Tree)의 오프라인 매장에서 한정 판매 진행 - 2월 말까지 해당 매장에서 Fazer 사 초콜렛 제품을 30싱달러 이상 구매시 대체 단백질 첨가 초콜렛을 증정하는 신제품 프로모션 진행 중 - 초콜렛 패키지의 QR코드를 통한 소비자 설문 조사를 진행 중으로 향후 신규 라인업 출시 및 솔레인 활용 품목 다변화에 활용될 예정 ▶ 시사점 및 전망 ❍ 지난 2022년 11월 판매 허가된 대체 단백질의 첫 상용화 제품 출시를 시작으로 싱가포르 시장에서 다양한 대체 단백질 활용 제품이 선보이게 될 것으로 기대됨 ※ 출처 1) Channel News Asia https://cnaluxury.channelnewsasia.com/experiences/taste-future-chocolate-bar-solein-242696 2) Food Navigator https://www.foodnavigator-asia.com/Article/2024/01/25/World-first-chocolate-promises-high-iron-high-fibre-option-for-vegan-and-health-conscious-consumers 3) Solar Foods https://solarfoods.com/wp-content/uploads/2024/01/Press-release-Jan-18-2024-Solein%C2%AE-debuts-in-Singapore-retail-stores-with-Fazers-snack-bar.pdf
해외시장동향
[싱가포르] 정부 주도 지원사업 시행
등록일
2024-01-26
조회
1330
❍싱가포르 정부는 물가 상승 및 상품 및 서비스세(GST) 인상으로 인한 소비자들의 가격 부담을 덜어 줄 수 있는 정부 주도 지원 사업을 시행 * 싱가포르 정부는 급속도로 진행되는 인구 고령화로 상승하는 의료비를 대비해 ‘24.1.1일부터 상품 및 서비스세(GST)를 기존 8%에서 9%로 인상 ❍싱가포르 정부는 1.3일부터 127만 가구에 S$500 상당의 지역사회 개발위원회(CDC) 바우처를 제공 - 해당 바우처는 인플레이션 영향을 완화하기 위한 정부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참여 슈퍼마켓 및 호커 센터 등 중심지 사업체에서 사용 가능 - 로렌스 웡(Lawrence Wong) 부총리는 재무부가 현재 ‘24년 예산안을 작성 중이며 싱가포르인들에게 추가 지원을 제공할 방법을 연구 중이라고 밝힘 * ’24년 싱가포르 예산안은 2.16일 의회에 전달될 예정 ❍1.16일 싱가포르 주택개발청(Housing & Development Board)과 싱가포르 정부기술청(Government Tehcnology Agency)은 저렴한 가격대의 메뉴를 제공하는 커피숍을 찾을 수 있는 BudgetMealGoWhere 웹사이트를 공식 출시 - 주택개발청과 정부기술청은 협력을 통해 주민들이 주택단지에서 저렴한 식사를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크라우드소싱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23.10월 말 시범 운영 후 공식 출시 * 싱가포르 시민 및 영주권자는 Great Budget Meal Hunt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저렴한 커피숍을 BudgetMealGoWhere 리스트를 추가할 수 있음 - 음식 진열 간판에 있는 저예산 식사 스티커를 통해 참여 커피숍을 구분할 수 있고 소비자가 추가한 매장은 BudgetMealGoWhere 웹사이트 내에 「공공기여」 라벨이 매장 이름에 표기되어 확인 가능 ❍작년 5월부터 모든 주택개발청(HDB) 소유 커피숍은 임차 갱신 시 저렴한 식사 메뉴 4가지 및 음료 2가지 필수 추가 필요 * 식사 메뉴는 어린이 식사, 반찬, 간식 등이 아닌 정식 식사 메뉴 - 현재 250개 커피숍에서 저렴한 식사 메뉴를 제공 중이며 평균 식사 가격은 S$3.50, 음료 가격은 S$1.20 이하 - 싱가포르에 있는 776개 커피숍 중 374개가 싱가포르 정부 소유로 ‘26년까지 주택개발청(HDB)이 소유한 모든 커피숍의 사업 참여를 목표로 하고 있음 * 싱가포르는 국유지 비율이 90% 수준으로 다양한 부동산을 보유 중이며 ‘98년부터 정부 소유 커피숍을 판매하지 않고 임대만 하고 있음 - 주택개발청(HDB) 소유 커피숍은 저렴한 메뉴 제공 여부가 확인되면 임차 갱신 시점부터 1년간 갱신 임대료를 5% 할인 예정 - 싱가포르 정부는 이외 커피숍 운영 주체에서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것을 환영한다고 밝힘 ▶ 시사점 및 전망 ❍물가 상승 및 세수 인상으로 인한 가격 부담을 위한 직접 지원 사업이 정부 주도 하에 활발하게 진행되어 소비자의 소비·지출 부담이 완화될 것으로 전망 ※ 출처 1) Strait Times https://www.straitstimes.com/singapore/127-million-singaporean-households-to-get-500-cdc-vouchers-each-from-jan-3 2) Channel News Asia https://www.channelnewsasia.com/singapore/budgetmealgowhere-website-hdb-coffee-shops-budget-lunch-dinner-govtech-4050546 3) World Bank Blog https://blogs.worldbank.org/sustainablecities/what-about-singapore-lessons-best-public-housing-program-world 4) 싱가포르 주택개발청 https://www.hdb.gov.sg/about-us/news-and-publications/press-releases/Public-Invited-to-Submit-Recommendations-of-Budget-Meals-at-HDB-Coffee-Shops-Islandwide 5) 싱가포르 주택개발청 https://www.hdb.gov.sg/cs/infoweb/about-us/news-and-publications/press-releases/19052023--New-Portal-to-Help-Residents-Find-Budget-Meals-in-the-Heartlands
해외시장동향
[말레이시아] 싱가포르-말레이시아 특별경제구역 공동 설립 MOU 체결
등록일
2024-0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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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60
❍ 말레이시아와 싱가포르는 1.11일 싱가포르 접경 지역 조호르(Johor)주에 특별경제구역 공동 설립을 위한 양해각서(MOU) 체결 - 두 국가는 재생 에너지 분야 협력, 투자 유치, 물자·인력의 자유로운 이동 등을 목표로 특별 경제 구역을 공동 설립 예정 - 라피지 람리(Rafizi Ramli) 말레이시아 경제 장관은 경제특구는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것이며 국경 간 상품과 사람의 이동 촉진 및 사업 강화와 더불어 양국 경제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힘 ▲ 싱가포르-말레이시아 경제특구 MOU 체결식 ❍ 싱가포르는 말레이시아의 2위 투자국으로 ‘22년 말레이시아 전체 외국인 직접 투자 비중의 20.5% 차지 * 싱가포르는 조호르주의 두 번째로 큰 투자국으로 제조업 부문의 전체 외국인 직접 투자 비중의 약 70% 차지 ❍발표된 공동성명에 의하면 여권 없이 QR코드로 입국 수속이 가능한 시스템 개발, 육로 검문소 내 화물 통관절차 전자화, 경제특구 내 산업 인재 개발 및 투자 유치를 위한 공동 홍보사업 추진 등에 협업할 예정 - 또한, 싱가포르 기업이 조호르 주 진출 시 필요한 등록 및 허가 절차를 용이하게 처리할 수 있는 원스톱 사업 및 투자 서비스 센터를 조호르 내에 설립하기로 합의 - 양국 모두 경제특구 공동 설립에 본격적으로 돌입할 예정이며 추가적인 사항은 올해 말에 진행될 제11회 싱가포르-말레이시아 정상회의 중 협의 예정 ❍리셰룽 싱가포르 총리와 안와르 말레이시아 총리는 양국을 연결하는 경전철(RTS)의 해양 연결선 완공을 기념하며 건설 현장 방문 - 조호르와 싱가포르 우드랜드를 연결하는 4km 길이의 고속 운송시스템 RTS는 현재 65%의 구조 작업이 완료된 상태로 ’26년까지 서비스 개시를 목표로 진행 ▶ 시사점 및 전망 ❍한국 수출업체는 경제특구 진출을 통해 양국의 소비자에게 제품을 소개를 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전망 ※ 출처 1) 말레이시아 총리실 https://www.pmo.gov.my/2024/01/malaysia-singapore-sign-mou-on-johor-singapore-special-economic-zone/ 2) The Edge Malaysia https://theedgemalaysia.com/node/697007 3) Channel News Asia https://www.channelnewsasia.com/singapore/singapore-malaysia-special-economic-zone-mou-johor-passport-free-travel-4039876 4) Statista https://www.statista.com/statistics/654031/malaysia-net-fdi-flows-by-country/ 5) The Star https://www.thestar.com.my/news/nation/2024/01/11/malaysia-and-singapore-to-firm-up-sez-deal-at-next-leaders-retreat 6) Reuters https://www.reuters.com/markets/asia/malaysia-singapore-agree-jointly-develop-special-economic-zone-2024-01-11/
해외시장동향
[싱가포르] 급격한 고령화로 인한 상품 및 서비스세(GST) 1% 인상
등록일
2024-0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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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 정부는 급속도로 진행되는 인구 고령화로 상승하는 의료비를 대비해 ‘24.1.1일부터 상품 및 서비스세(GST)를 기존 8%에서 9%로 인상 - ‘22년 기준 싱가포르 합계출산율은 1.04명 수준으로 지속 감소 추세이며 ‘23.6월 기준 싱가포르 인구 약 5분의 1이 65세 이상으로 ‘30년까지 인구의 4분의 1이 65세 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 - 싱가포르 정부는 GST로 추가 징수한 세금을 싱가포르 중장기 경제 목표 달성에 필요한 의료비 지원, 노인 복지 등에 사용할 예정이라고 밝힘 -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24.1.1일부터 식료품을 비롯하여 모든 상품 및 서비스의 GST가 9%로 인상될 것이라고 언급 * GST(Goods and Service Tax) : 상품 및 서비스에 부과되는 세금 ▲ 싱가포르 인구 피라미드 ❍싱가포르 재무부 장관 로렌스 웡(Lawarance Wong)은 ‘22년 GST 세율을 ‘23년 7%에서 8%로, ‘24년 8%에서 9%로 2단계 인상 계획을 발표 - 당시 싱가포르 야당 의원들은 인플레이션으로 고군분투 중인 상황에 세수 인상은 악수(惡手)라며 GST 인상을 연기할 것을 요구 - 재무부 장관은 GST 인상을 연기하면미래에 더 많은 문제로 돌아올 뿐이며 늘어나는 재정 지출을 감당할 자원이 줄어들게 된다고 강조 * 싱가포르의 GST 인상안은 ‘18년도에 언급된 적이 있으나 코로나로 인해 무산된 적이 있음 - 재무부 장관은 미래에는 단순 생활비 및 인플레이션이 문제가 아닌 기후변화, 각자도생 사회, 급격한 인구 고령화 등에 대처하기 위한 경제 개혁 추진이 필요하다고 주장 ❍싱가포르 정부는 GST 인상으로 인한 가격 부담을 완화 시키기 위해 「보장 패키지」라는 보조금 지원 정책을 추진 - 싱가포르 정부는 ‘23.12월 물가 상승에 대한 생활비 보조를 위해 「보장 패키지」를 통한 21세 이상 성인에게 인당 200~800 싱가포르 달러를 지급 * 보조금 예산으로 ’22년 66억 달러(S$), ’23년 당초 96억 달러에서 ’23.9월 100억 달러 이상으로 투입 발표 - 싱가포르 정부에 따르면 싱가포르 가구의 대부분은 「보장 패키지」를 통해 최소 5년 동안 추가 GST 비용을 상쇄시킬 수 있고 저소득층의 경우 10년 동안 추가 GST 비용을 충당할 수 있을 예정 ❍일부 업체들은 당분간 세금 인상을 소비자에게 전가하지 않겠다고 약속 - 유통매장 체인 페어프라이스(FairPrice)는 ‘24년 상반기 6개월 동안 생활필수품 및 식료품 500개에 대한 가격을 동결하겠다고 발표 - 홈퍼니싱 브랜드 이케아(IKEA)는 가격 동결을 통해 ‘24년 GST 인상분을 소비자에게 전가하지 않겠다고 발표하였지만 유지 기간은 불확실 ▶ 시사점 및 전망 ❍세수 인상으로 인한 가격 부담으로 소비자 심리에 따른 소비 둔화 등이 수출 저해 요인으로 우려 ※ 출처 1) 싱가포르 정부 기관 https://www.gov.sg/article/what-you-need-to-know-the-gst-rate-from-1-january-2024 2) 싱가포르 통계청 https://tablebuilder.singstat.gov.sg/table/TS/M810091 3) 싱가포르 재무부 https://www.mof.gov.sg/policies/fiscal 4) 싱가포르 통계청 https://www.singstat.gov.sg/-/media/files/publications/population/population2023.ashx 5) 싱가포르 통계청 https://www.population.gov.sg/files/media-centre/publications/population-in-brief-2023.pdf 6) The Straits Times https://www.straitstimes.com/singapore/budget-2022-singapore-to-raise-gst-from-7-to-9-in-two-stages-in-2023-and-2024 7) M Today https://www.todayonline.com/singapore/parliament-gst-hike-possibility-review-if-singapore-economy-severe-impact-2023-2039181 8) CNA https://cnalifestyle.channelnewsasia.com/trending/ikea-singapore-absorb-gst-increase-2024-382156 9) CNA https://www.channelnewsasia.com/singapore/ntuc-fairprice-absorb-gst-increase-500-items-2024-six-months-3947516
해외시장동향
[말레이시아] 싱가포르-말레이시아 특별 경제 구역 공동 설립 추진
등록일
2023-1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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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07
❍10.30일 말레이시아 안와르 이브라힘(Anwar Ibrahim) 총리는 싱가포르 리셴룽(Lee Hsien Loong) 총리와 정상회담을 통해 싱가포르 접경 지역 조호르(Johor) 주에 특별 경제 구역을 공동 설립할 예정이라고 밝힘 - 공동 성명에 따르면 특별 경제 구역 설립은 두 나라의 경제 발전을 목적으로 투자활동, 국경 간의 교역·교류 등의 개선 등 상호 보완 예정 - 안와르 총리는 ‘24년 1월 중 해당 구역에 대한 투자협정 체결·합의를 목표로 조정 중이며 1월 중순까지 일종의 합의가 이뤄지기를 기대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정상회담 사진 ▲특별 경제 구역 조호르 사진 ❍‘22년 말레이시아와 싱가포르는 두 국가 모두 서로가 두 번째로 큰 무역 국가였으며 무역 규모는 약 835.3억 달러 수준 - 싱가포르는 말레이시아의 주요 투자국 중 하나로 지난해 말레이시아 전체 투자 비중의 8.3%에 기여 ❍특별 경제 구역으로 지정된 조호주는 말레이시아 정부가 전자, 의료 및 금융 등 사업 관련 서비스 부문의 활성화를 위해 홍보 중인 투자유치 전략 지역 - 조호주는 최근 말레이시아 주 정부에서 강조하는 재생 에너지, 디지털화, 전자기기 제조 등 고부가가치 산업육성에 부합하는 지역이며 싱가포르 국경과 근접한 지리학적 이점을 가지고 있음 - 말레이시아 투자개발청(MIDA)에 따르면 조호주는 ‘23년 2분기에 승인된 422개 프로젝트 및 6,898개의 일자리 창출로 142억링깃(약 4조원 수준)의 약정 투자를 기록 ❍싱가포르 리셴룽 총리는 해당 프로젝트를 통해 두 국가 모두 매력적인 경제 국가로 발전할 수 있으며 팬데믹 이후 불확실한 세계정세에서 두 국가 간의 협력을 통해 경제적 연계와 인적 유대를 강화해야 한다고 밝힘 - 국제통화기금(IMF)은 지난 10월 세계 경제성장률이 ‘22년 3.5%에서 ‘23년 3%, ‘24년 2.9%로 둔화할 것으로 전망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는 기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지속 가능한 자원에 주목하고 있고 재생 에너지 및 국경 간 전력 거래 등 공동 개발에 협력하기로 합의 - 정상회담 중 저탄소 및 재생 에너지 기술 공유, 탄소 포집 및 저장, 탄소 배출권과 같은 분야에서의 에너지 협력을 언급 - 싱가포르는 말레이시아 사라왁주에서 재생 에너지로 생산된 전력을 수입할 예정이며 이웃 국가와의 전력 거래를 위한 새로운 국경 간 전력 케이블 건설에 관련하여 타당성을 조사 중 ❍두 정상은 공동 성명에서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의 국경 버스 통행량 증대 및 신규 페리 서비스 도입을 통해 교통을 확대하였다고 밝힘 - 현재 말레이시아와 싱가포르를 잊는 RTS*는 ‘26년까지 서비스 개시를 목표로 건설 중이며 ‘24년 초 두 국가의 해양 연결선을 완공하기를 기대 * RTS는 조호르 해협을 건너 조호르와 싱가포르 우드랜드를 연결하는 국경 간 고속 운송 시스템 ▶ 시사점 및 전망 ❍조호주는 말레이시아와 싱가포르의 접경 지역으로 특별 경제 구역 프로젝트의 최대 수혜를 받을 것으로 전망됨 ❍한국 수출업체는 이러한 여건을 감안하여 조호 지역 현지시장 유통채널 확보 등 진출을 적극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음 ※ 출처 1) Nikkei Asia https://asia.nikkei.com/Politics/International-relations/Singapore-and-Malaysia-eye-special-economic-zone-on-border 2) The Star https://www.thestar.com.my/metro/metro-news/2023/10/10/turning-johor-into-investment-magnet 3) The Star https://www.thestar.com.my/news/nation/2023/10/31/improving-links-with-spore 4) New Straight Times https://www.nst.com.my/news/nation/2023/09/958252/special-economic-zone-financial-hub-boost-johors-global-pres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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