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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시장동향
[베트남] 특별소비세, 음료 산업에 악영향 우려
등록일
2024-04-28
조회
258
베트남 특별소비세, 음료 산업에 악영향 우려 2024년 4월 11일, 하노이지사 □ 키워드 : ○ 베트남 특별소비세, 음료 산업에 악영향 우려 - ‘23년 재정부는 담배, 맥주 및 주류 제품을 포함하여 건강에 해로운 품목에 대한 수입, 생산 및 소비를 제한하기 위해 특별소비세 인상 및 세계건강보건기구(WHO)의 권고에 따라 비만 등을 유발하는 청량음료에 ‘설탕세’로 불리는 특별소비세를 납부할 것을 제안했음 - ‘14년 베트남은 설탕세 도입을 반대하는 여러 단체와 기업들에 의해 무산된 바 있으며 이러한 움직임은 최근 몇 년간 주류에 대한 특별소비세로 거둔 정부 예산이 줄어든 탓이라는 분석도 있음 - ‘20년 초부터 맥주 등 주류 산업은 코로나19에 따른 외식 축소와 음주 관련 법령 강화 영향으로 주류 소비가 위축되면서 예전과 같은 수준을 회복하지 못하고 있음 - 이에 최근까지도 관련 업계는 특별소비세 인상 및 부과안이 실행된다면 베트남 산업에 악영향을 끼칠 것이라는 우려를 표하고 있음 - 베트남 맥주 시장 점유율 2위 기업 SABECO(사베코, Saigon Beer-Alcohol- Beverage) 부사장의 인터뷰 내용에 따르면, ‘19년부터 매년 매출액이 감소하는 추세이며, ‘23년은 전년 대비 매출이 11%, 세전이익은 23%로 급감했다고 전했음 - 이처럼 소비수요 위축 및 각종 부자재, 운송비용 등 투입비용 단가 상승 등으로 제품의 단가 상승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특별소비세 인상은 기업 경영 및 소비자의 소비행태에 영향을 줄 것으로 보임 ○ 시사점 - 음료 및 주류 특별소비세 인상 및 부과안이 실행될 시 현지 제품 가격상승 및 소비위축이 우려되며, 베트남으로 수출되고 있는 한국 과일소주, 음료 등 제품 수출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어 이에 대응 가능한 방안이 필요함 - 예를 들면, 제품 단가 상승 등 불리한 외부요인을 극복할 수 있도록 각종 프로모션을 통한 충성고객 확보·유지 및 꾸준한 품질 관리·개선 등이 효과적일 것으로 보임 ◯ 출 처 - Special consumption tax can hurt beverage industry. vietnamnews. ‘24.4.8
해외시장동향
[베트남] 세계 10대 돼지고기 소비국, 육류 수입제한 가능성 제기
등록일
2024-0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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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7
세계 10대 돼지고기 소비국, 육류 수입제한 가능성 제기 2024년 4월 22일, 하노이지사 □ 키워드 : ○ ‘세계 10대 돼지고기 소비국’ 베트남 - 베트남 관세청은, ‘24년 1~2월 두달간 105,000톤의 육류 및 육가공품이 수입되었으며, 대베트남 육류 최대 수출국인 인도는 같은 기간 동안 약 31,000톤(94백만불)을 수출해 전년동기 대비 중량과 금액 각각 58.3%, 72.6% 증가했다고 전했음 - 특히, 1인당 연간 돼지고기 소비량이 27.7kg로 세계 10대 돼지고기 소비 대국으로 알려진 베트남은 같은 기간 동안 돼지고기 8,400톤(약 19백만불)이 브라질 등 19개국으로부터 수입하였으며, 국가별 비중은 브라질 39.6%, 러시아 32.2%, 캐나다 9.5% 등 순임 - 육류 소비량 급증에 따른 수입량 확대로 베트남 축산업에 막대한 압박이 가해지면서 축산업 관련 협회는 총리에게 밀수입 또는 저가 육류 수입에 대해 통제해 줄 것을 호소한 바 있음 ○ 시사점 - 베트남 소비자들의 가계소득 증대, 서구식 식습관 확산 등에 따른 육류 소비량이 급격하게 증가하는 추세로, 세계 각지에서 돼지고기, 소고기, 닭고기 등 육류 및 육가공품을 대량 수입하고 있음 - 현재 한국산 육류 중 베트남으로 수출이 가능한 품목은 닭고기로 한정되어 있으며, ‘23년 기준 한국산 닭고기 68백만불이 수출되는 만큼 현지 닭고기 수요 높음 - 이에 따라, 베트남 축산업 관련 협회에서는 밀수입 또는 저가 육류 수입에 대해 통제해 줄 것을 호소하고 있는 상황으로 관련 정책 시행 시 향후 베트남으로 수출되는 육류 및 육가공품에 대한 검역 강화 등 비관세 장벽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어 관련 규정을 지속적인 모니터링 필요 ◯ 출 처 - Việt Nam trong top 10 quốc gia tiêu thụ nhiều thịt lợn nhất thế giới. baodautu. ‘24.04.09
해외시장동향
[베트남] 전 세계 80개 시장으로 참치 수출 확대
등록일
2024-04-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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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1
베트남, 전 세계 80개 시장으로 참치 수출 확대 2024년 4월 17일, 하노이지사 □ 키워드 : ○ 베트남, 전 세계 80개 시장으로 참치 수출 확대 - 베트남 수산물 가공 및 수출협회(VASEP)의 발표자료에 따르면, ‘24년 1분기 베트남 참치가공품 수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22.0% 증가한 196백만불을 기록하면서 참치를 포함한 전체 수산물 산업에 긍정적인 신호가 나타나고 있음 - 베트남 참치의 주요 수출국인 미국과 EU 시장으로의 수출은 감소했지만 CPTPP(포괄적ㆍ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에 따른 관세 철폐 효과로 CPTPP 시장(아시아 태평양 국가)으로의 수출액은 지속적으로 증가 - 특히, 캐나다와 칠레로의 수출액은 각각 전년동기 대비 146%, 116% 증가하였으며, 이 외에도 전년 대비 신규 수출시장 10개가 추가됨에 따라 ‘24년 기준 전 세계 80개 시장으로 수출 중 ○ 시사점 - ‘23년 기준 대베트남 한국산 참치(원물/가공용) 수출액은 전년 대비 10.6% 증가한 49.5백만불이며, 베트남 참치(가공품 포함) 수출시장이 지속적으로 확장됨에 따라 대베트남 주요 수출 수산물인 한국산 참치(원물/가공용) 수출실적 또한 반사이익을 볼 수 있을 것으로 전망 ◯ 출 처 - Sản phẩm cá ngừ được xuất khẩu sang 80 thị trường. baotintuc. ‘24.4.3. ◯ 문의처 - aT 하노이지사 최성곡 +84 24-6282-2987
해외시장동향
[베트남] 직장인의 무더운 여름나기 인기 음식
등록일
2024-0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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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5
[지구촌 리포트] ▶ 베트남 직장인의 무더운 여름나기 인기 음식 ◦ 베트남은 지리적 특성으로 인해 북부는 아열대성, 남부는 열대몬순기후를 띄고 있으며, 여름 최고기온은 40℃를 웃돈다. 이러한 무더위 속에서 현지 MZ세대 직장인들은 어떤 음식으로 더위를 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① 과일주스·화채 - 얼음을 넣은 시원한 과일주스와 화채는 더위를 빠르게 잊게 해줄 수 있는 음식으로 1위로 뽑혔다. - 특히, 화채(체/Che)는 베트남의 전통 음식으로 콩, 녹두, 과일 등 여러 가지 재료와 코코넛 시럽 등을 얼음과 섞어 먹는 음식으로 한국의 팥빙수와 비슷하다. - 가격은 넣는 재료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저렴한 곳은 20,000VND(약 1천원), 비싼 곳은 75,000VND(약 3.7천원)에도 판매되지만 다채로운 과일, 곡물 등을 기호에 맞게 저렴한 가격으로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여름나기 인기 음식이다. ② 초밥 - 무더운 여름 오토바이를 타거나 걸어서 식당에 도착해 뜨거운 국물이 있는 쌀국수를 먹는다면 더위에 약한 사람들에게는 고역일 것이다. - 또한, 더위를 피해 사무실에서 음식을 배달시켜 먹는다면 피쉬소스 등 향이 강한 재료가 들어간 음식 때문에 사무실에 냄새가 퍼질 수 있어 메뉴 선택에 제약이 있다. - 베트남은 기후 영향으로 익히지 않은 음식을 꺼리는 경향이 있으나 뜨겁지 않고 음식 냄새가 많이 나지 않는 초밥을 선호하는 직장인이 늘어나는 등 MZ세대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인기 메뉴로 자리 잡고 있다. ③ 냉면 - 냉면은 우리나라에서 여름에 빠질 수 없는 음식으로 쫄깃한 면발과 살얼음이 있어 시원한 육수가 특징이며, 새콤한 맛을 좋아하는 베트남인들의 식성에 잘 맞는 음식이기도 하다. - K-Food 인지도 확산에 따라 현지 소비자들 사이에서도 냉면 인기가 높아지고 있으며, 한국식 BBQ를 판매하는 현지 식당에서도 냉면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 시사점 ◦ 현지 MZ세대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지속해서 K-Food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기존 인기 음식인 떡볶이, 김밥 등에서 더 나아가 냉면이 여름나기 음식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 이밖에도 한국의 대표적인 여름나기 음식으로 삼계탕을 소개할 수 있는데, 더운 여름 땀으로 손실된 영양분을 보충하고 체온을 조절한다고 알려진 여름 보양식으로의 삼계탕의 효능을 소개하고, ◦ 뜨거운 것으로 뜨거운 것을 상대한다는 뜻을 가진 ‘이열치열’ 문화를 함께 홍보한다면, 현지 소비자들의 관심을 사로잡을 수 있는 또다른 여름나기 K-Food 로 인지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 출 처 ◦ Loạt đồ ăn thức uống giải nhiệt được dân văn phòng Sài Gòn “sủng ái”, ấn tượng nhất là món trà đánh tan cái nóng ngay từ miếng đầu tiên
해외시장동향
[베트남] 이색 아이스크림 인기 만발
등록일
2024-03-26
조회
705
베트남, 이색 아이스크림 인기 만발 2024년 3월 25일, 하노이지사 □ 키워드 : ○ 베트남, 이색 아이스크림 인기 만발 최근 베트남 언론매체(VNEXPRESS)는 현지 소비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이색 아이스크림이 SNS, 입소문 등을 타고 현지 MZ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고 전했음 ① 불에 구워 먹는 아이스크림 - ‘18년 국내 및 각국의 맛집을 찾아 떠나는 프로그램(원나잇 푸드트립)을 통해 소개된 불에 구워 먹는 아이스크림은 시원한 아이스크림이 마시멜로로 감싸져 있는 형태임 - 아이스크림을 불에 구우면 겉은 바삭, 쫀득하며 안에 있는 시원한 아이스크림이 조화를 이뤄 달콤한 디저트를 선호하는 소비자를 중심으로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음 - 아이스크림을 판매하는 관계자에 따르면 개당 50,000동(약 2.5천원)이며, SNS 등을 통해 확산되며 일 평균 2~300개가 판매되고 있다고 전했음 ② 소금에 찍어 먹는 아이스크림 - 과일이나 견과류가 통째로 들어가 있는 멕시코의 전통 아이스크림 팔레타스(Paletas)에서 영감을 얻어 탄생한 베트남의 각종 열대과일을 활용해 만든 아이스크림을 소금에 찍어 먹는 아이스크림이 현지 소비자들에게 큰 관심을 받고 있음 - 신맛을 선호하고 과일을 향과 맛을 더 깊게 느끼기 위해 짭짤한 조미료(소금 등)를 찍어 먹는 것이 익숙한 소비자들에게 거부감이 없으며, 개당 가격은 25,000동(약 1.3천원)으로 부담스럽지 않은 가격으로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음 ○ 시사점 - 베트남 경제 성장에 따른 현지 소비자들의 소득 증가 등 생활 수준 향상으로 식음료, 외식문화가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음 - 특히, 불에 구워 먹는 아이스크림처럼 SNS, TV 프로그램 등을 통해 노출된 한국의 디저트, 음식 등이 현지 MZ세대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화제가 되는 것을 고려하여, -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SNS 등 온라인 홍보가 현지 소비 주도층은 MZ세대를 공략하는 데에 효과적임 ◯ 출 처 - Kem nướng Hàn Quốc gây tò mò ở Hà Nội. VNEXPRESS. ‘24.1.19. - Kem chấm muối gây tò mò ở Hà Nội. VNEXPRESS. ‘24.2.12. ◯ 문의처 - aT 하노이지사 최성곡 +84 24-6282-2987
해외시장동향
[베트남] 급성장하는 전자상거래 시장, 인플루언서 광고 규제 추진
등록일
2024-0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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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3
베트남, 급성장하는 전자상거래 시장 인플루언서 광고 규제 추진 2024년 3월 25일, 하노이지사 □ 키워드 : ○ 베트남 전자상거래 시장 현황 - 베트남 전자상거래 시장은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소비 확산, 편의성 추구 등 영향 매년 두 자릿수 성장률을 달성하면서 ‘23년 베트남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23.2% 증가한 180억불로 ‘25년 272억 불까지 성장 전망 - 현지 대표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는 쇼피(Shopee), 라자다(Lazada), 티키(Tiki), 샌도(Sendo) 등이 있으며, 이와 같은 정식 플랫폼 외 페이스북(Facebook), 인스타그램(Instagram) 등의 SNS를 기반으로 하는 거래 또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 ‘22년 SNS 플랫폼 틱톡(Tiktok)에서 개시한 틱톡샵(Tiktok Shop)이 출시 1년 만에 2위로 급부상하는 등 베트남 전자상거래 시장이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음 ○ 베트남, 인플루언서 광고 규제 추진 - 베트남 문화체육관광부는 최근 사회적 영향력이 큰 인플루언서 등 유명인의 온라인 광고 집행 시 책임과 의무를 명시한 내용의 광고법 개정안 초안을 마련, 각계 의견 수렴에 나섰음 - 개정안 초안에 따르면 유명인은 ▲명망가 ▲정부가 규정한 특정 분야•산업•직업 등 각계 전문가 또는 사회적으로 주목을 받는 자 ▲다국적 SNS 플랫폼 팔로워 50만명 이상의 인플루언서 등으로 정의되며, 이들은 광고에 관한 법률 규정과 상품•서비스, 기능 및 품질에 관한 규정을 준수해야 함 - 이들은 해당 상품•서비스의 광고주(개인•법인)와 서면계약을 체결하고 광고 내용을 사전 확인•승인받은 후 광고를 집행해야 하며, 또한 SNS상 리뷰, 체험후기 등의 형태로 광고를 집행하는 경우, 광고주의 상품•서비스를 직접 사용했다는 구체적인 증거를 제시할 수 있어야 함 - 앞서 유명 아티스트인 깟 뜨엉(Cat Tuong)은 지난해 9월 한 유제품을 당뇨약 대체 제품이라고 소개해 물의를 빚은 바있으며 2021년 7월 미인대회 출신 마이 프엉 투이(Mai Phuong Thuy)는 유통이 취소된 다이어트 식품을 홍보해 여론의 뭇매를 맞기도 했음 ○ 시사점 - 전 세계적으로 전자상거래 시장 성장에 따른 기업들의 온라인 유통채널을 통한 해외 시장진출이 가속화되고 있으며, 베트남 또한 코로나19 이후 전자상거래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면서 유망한 시장으로 떠오르고 있음 - 다만, 광고 활동과 관련 산업이 강격한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는 가운데 SNS상 유명인들을 통해 빠르게 전파되는 가짜 후기와 품질이 검증되지 않은 상품·서비스의 소개, 권유가 소비자뿐만 아니라 사회에도 심각한 악영향을 초래하고 있음 - 이에 따라 관련 규정·법률이 지속적으로 강화되고 있어 베트남 시장진출을 위한 온라인 광고 추진 시 관련 규정을 면밀하게 살필 필요가 있음 ◯ 출 처 - Đề xuất điều chỉnh nhiều quy định về quảng cáo. ‘24.3.5. Congannhandan.com.vn - Insidevina, Euromonitor 등 ◯ 문의처 - aT 하노이지사 최성곡 +84 24-6282-2987
해외시장동향
[베트남] 소스류(Sauces) 유통 및 소비현황
등록일
2024-03-15
조회
673
▶ 베트남 소스류 시장현황 ◦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2023년 베트남 소스류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8.5% 증가한 약 11억 1천7백만 달러 규모로 팬데믹 기간 전후로 꾸준하게 높은 성장률을 유지하고 있는 시장이다. ◦ 더 나아가 지속적인 경제 발전에 따른 가계소득 증가 및 서구식 식습관 확산에 따른 소비자들의 다양한 소스류 수요 증가로 2027년 18억 1천1백만 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 베트남 소스류 시장은 크게 요리·테이블 소스 및 레시피 소스로 나뉘며, 전체 시장규모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요리·테이블 소스의 품목별 시장규모는 피쉬소스 7억 1천8백만 달러(비중 64.3%), 칠리소스 1억 4천7백만 달러(13.2%), 간장소스 1억 3천2백만 달러(11.9%), 굴소스 2천 1백만 달러(1.9%) 등 순이다. <베트남 소스류 시장규모(백만$, %)> ◦ 업체별 베트남 소스류 시장 점유율은 현지 식품·유통대기업 마산그룹(Masan Group)이 차지하는 비중은 41.8%, 촐리멕스 푸드(Cholimex Food) 5.2%, 쭝타잉(Trung Thanh) 4.1% 등 순이다. ◦ 현지에서 소스류 중 소비량이 가장 많은 피쉬소스를 생산하는 기업이 강세임에도, 서구적 식습관 등 확산에 따른 유통 제품 다양화로 현지 기업의 점유율은 점차 감소했지만, 한국기업 등 타국산 제품을 포함한 기타업체(Others)의 시장 점유율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다. <업체별 베트남 소스류 시장 점유율(%)> ▶ 베트남 소스류 수입 현황 ◦ 2023년 베트남의 소스류 수입액은 전년 대비 8.5% 증가한 1억 6천3백만 달러이며, 수출액 기준 1위 중국(8천 7백만 달러), 2위 태국(2천 3백만 달러), 3위 한국(1천 8백만 달러), 4위 일본(1천 1백만 달러) 등 순으로 집계된다. ◦ 한국산 소스류 수출실적은 기타소스제품>고추장>간장 등 순이며, 특히 고추장은 전년 대비 32.8% 증가한 2백 9십만 달러를 기록하는 등 K-Food 인기 확산 영향으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對베트남 소스류 수출실적-상위국가(백만$, 톤, %)> ▶ 베트남 소스류 소비 및 유통현황 ◦ 스프링롤 튀김 등 다양한 튀긴 음식이 있는 베트남은 느끼한 맛을 중화시킬 수 있는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어 피쉬소스, 칠리소스 등이 테이블 소스 및 요리용으로 다양하게 활용되며 케찹, 마요네즈 등 서구식 소스는 일부 현지식(반미 등)에 곁들여 먹는다. ◦ 한국산 고추장 등 장류는 한인 거주 비율이 높은 지역을 중심으로 소비되고 있으나, 현지 소비자들의 떡볶이 등 K-Food에 대한 인지도 및 관심도 확대 영향으로 소비량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 현지 유통 소스류 가격 비교> ▶ 시사점 ◦ 베트남 소스류 시장은 경제 발전에 따른 가계소득 증가 및 서구식 식습관 확산에 따른 소비자들의 다양한 소스류 수요 증가로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고 있는 유망한 시장이다. ◦ 또한, 현지 소비 주도층인 MZ세대의 한류 콘텐츠에 관한 관심 확대로 다양한 K-Food가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으며 떡볶이, 비빔밥 등 대표 K-Food의 인기 확산으로 고추장 등 한국 소스류도 수출 증가세이다. ◦ 다만, 베트남은 피쉬소스를 기반으로 한 음식이 주를 이루고 있어 한국 고추장 등의 현지화는 다소 더딜 수 있으나, 현지 식문화 특성상 튀김류, 구이류 등을 여러 가지 소스와 곁들여 먹는 것을 선호하므로 한국 장류를 활용한 ‘찍먹소스’ 레시피 병행 홍보 등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 출 처 ◦ 유로모니터, KATI, Global Trade Atlas 등
해외시장동향
[베트남] 육류시장 연평균 5.03%로 높은 성장 전망
등록일
2024-0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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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3
베트남 육류시장 연평균 5.03%로 높은 성장 전망 2024년 2월 27일, 하노이지사 □ 키워드 : ○ 베트남, 육류시장 현황 및 동향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3년 베트남 육류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6.6% 증가한 4,642.8천톤이며, ‘28년까지 5,750.4천톤에 이를 것으로 전망 - 베트남 경제 발전에 따른 가계소득 증대 및 서구적 식문화가 확산되면서 베트남 육류 소비량 지속 증가 전망 - 육류 세부 품목별 시장규모는 돼지고기 2,924.1천톤(전년대비 6.4%↑), 가금육 1,189.7천톤(6.6%↑), 소고기 및 송아지고기 405.3천톤 (8.1%↑) 등 순임 - 전체 시장규모의 63%를 차지하고 있는 돼지고기는 현지에서 자주 발생하는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영향으로 더 높은 품질과 차별화된 고급 브랜드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음 - 이와 같은 소비 트렌드 변화를 적극 반영해 현지 영농축산기업 황안자라이(Hoang Anh Gia Lai)는 ‘22년 바나나 분말을 혼합한 사료로 사육한 ‘ 바피(BAPI, Banana Pig)’ 브랜드를 선보이며 고급 돼지고 브랜드로 발돋움했음 ○ 베트남 육류시장 전망 - 글로벌 시장조사 기업 IMARC 그룹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베트남 육류시장은 2024~2032년 연평균 성장률(CAGR) 5.03%로 성장 전망하고 있으며, 인구증가, 구매력 향상, 고품질 제품 선호 등이 성장 원동력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전했음 - 또한, 현대적 유통채널 슈퍼마켓, 하이퍼마켓 등의 2선도시로의 확장, 콜드체인 시스템이 발전됨에 따라 현지 소비자들이 더욱 안전하고 질 좋은 제품을 접할 기회가 늘어나고 있음 ◯ 시사점 - 현재 베트남으로 수출할 수 있는 육류는 가금육(닭고기) 외 품목은 축산검역 협정이 이뤄지지 않은 상황으로 현지 육류시장으로의 수출 품목 확대는 어려운 실정이나, - 현지 육류시장 성장 가능성이 높고, 품질을 신뢰할 수 있는 고급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것을 고려하여 천연사료로 사육한 건강하고 안전한 한국산 닭고기 및 닭고기 가공식품 수출 확대 가능 전망 ◯ 출 처 - Người tiêu dùng thắt chặt hầu bao khi sắm Tết, 『vnexpress』, 2024.2.6. - 'Heo ăn chuối' luôn hết sạch, 'bầu' Đức tính mở 1.000 cửa hàng. 2022.09.18. Tuoitre.vn. - Bên trong cửa hàng bán 'thịt heo ăn chuối' Bapi Mart mới khai trương của HAGL. 2022.08.26. Vietnambiz.vn ◯ 문의처 - aT 하노이지사 최성곡 +84 24-6282-2987
해외시장동향
[베트남] 온라인 음식 주문으로 일일 360만달러 지출
등록일
2024-0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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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온라인 음식 주문으로 일일 360만달러 지출 2024년 2월 27일, 하노이지사 □ 키워드 : ○ 현지 소비자 온라인 음식 주문으로 일일 900억동(3.6백만불) 지출 - 현지 언론매체 VNexpress에 따르면, 2023년 한해 현지 소비자들이 그랩(Grab), 쇼피푸드(Shopee Food) 등 배달앱을 통해 음식을 주문한 금액이 14억불에 달한다고 전했으며, 이는 일일 지출액으로 환산하면 약 3.6백만불로 전년 대비 약 30% 증가한 수치 - ‘23년 아세안국가의 온라인 음식 주문 총액 통계자료에 따르면 인도네시아가 45억불로 1위를 차지했고, 태국 37억불, 필리핀·싱가포르 25억불, 말레이시아 24억불에 이어 베트남은 가장 낮은 순위를 기록했으나 타국가 대비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음 - 베트남 대표 배달앱 업체별 시장 점유율은 2018년 베트남에서 음식배달 서비스를 개시한 그랩(Grab)이 47%로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쇼피 푸드(Shopee Food) 45%, 고젝(Gojeck)·비푸드(BeFood) 등 순임 - 2019년 현지 음식배달 중개 서비스 업체 Vietnammm를 인수하며 베트남 시장에 진입한 한국 1위 배민(배달의 민족)은 2023년 현지 시장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베트남 시장에서 철수 ◯ 그랩(Grab)을 통해 알아보는 ‘23년 베트남 식품동향 <‘23년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식품은?> - ‘23년 현지 소비자의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음식은 두부와 면을 베트남 젓갈과 곁들여 먹는 분더우맘똠(Bun dau mam tom)이였으며, 2위 소금커피, 3위 흑당우유, 4위 과일차 등 순으로 나타났음 <설 명절(Tết) 전후 기간 가장 많이 판매된 식품은?> - 베트남의 가장 긴 연휴이자, 주요 소비 시즌인 설 명절 2주 전부터 주문량이 급격하게 증가했으며 2일전에 주문량이 가장 높음. 주로 생과일주스, 차 등 음료류의 소비가 급증하였으며, 설 명절 제수용 식품 위주로 매출액 증가 ○ 시사점 - 경제 성장에 따른 가계소득 증대 및 바쁜 일상으로 인한 여가시간 부족 등의 이유로 MZ세대의 소비 형태가 변화하면서 O2O 서비스 등 관련 산업이 또한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 특히, 베트남 주요 O2O 서비스인 그랩에 따르면 가정에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3~4인용 모임 세트가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는 점을 고려하여, - 그랩 등 배달 플랫폼과 연계하여 한국 즉석식품(가공밥, 만두, 소스 등) 등 ‘K-Food 세트’로 간편함을 추구하는 MZ세대를 타겟팅한 마케팅이 효과적일 것으로 보임 - 이 외에도, 현지 주요 소비시즌인 설 명절 및 여성의 날 등 기념일에 맞춰 다양한 프로모션 홍보·광고 추진 시 홍보효과 극대화 가능 전망 ◯ 출 처 - Mỗi ngày người Việt chi hơn 90 tỷ đồng gọi đồ ăn online. VNexpress. 2024.2.13. - Cận cảnh người Việt ăn gì mua gì online năm 2023. Grab ◯ 문의처 - aT 하노이지사 최성곡 +84 24-6282-2987
해외시장동향
[베트남] 건강과 맛까지 챙긴 ‘김치 쌀국수’ 등장
등록일
2024-0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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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과 맛까지 챙긴‘김치 쌀국수’ 등장 2024년 2월 27일, 하노이지사 □ 키워드 : ○ 베트남 대표 음식 쌀국수의 역사 - 베트남은 쌀을 경작하기 위한 최적의 자연환경을 갖추고 있어 일 년에 최대 3모작이 가능해 풍부한 쌀을 가공하여 만든 음식이 바로 쌀국수임 - ‘퍼(Phở)’라고 불리는 쌀국수는 베트남 사람들이 분주한 아침 시간의 간편한 식사 혹은 출출할 때 가볍게 먹을 수 있는 대중적인 음식으로 쫄깃하게 삶아낸 면발에 쇠고기나 닭 육수는 물론, 신선한 야채를 듬뿍 곁들여 먹는 음식임 - 지금은 베트남의 대표 음식이며 우리나라를 비롯해 여러 나라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쌀국수의 역사는 의외로 짧음 - 지금으로부터 100여 년 전인 19세기 말 방직공업이 번성했던 남딘(Nam Dinh)의 공장에서 일과를 마친 노동자들이 육수에 국수를 말아 먹던 것이 쌀국수의 시초로도 알려져 있으며 - 또 다른 강력한 설은 쌀국수의 국물을 만들 때 사용되는 구운 양파나 생강이 프랑스의 야채수프인 ‘뽀오페(Pot au feu) ’와 비슷하다는 점에서 19세기 초 베트남에 소개된 프랑스의 요리 뽀오페가 베트남의 음식 재료에 맞게끔 변형되었다는 설도 있음 ◯ 건강과 맛까지 챙긴 ‘김치 쌀국수’ 등장 - 한인 밀집 거주지역에 위치한 유명 쌀국수 프랜차이즈 브랜드 퍼틴‘Phở Thìn’에서 판매 개시한 ‘김치 쌀국수’가 현지 소비자와 관광객에게 화제가 되고 있음 - 과거 베트남에서 한국 김치의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일부 쌀국수 식당에서 쌀국수와 함께 김치를 내어주는 곳이 있었으나 현지 전통 음식인 쌀국수에 넣어 조리한 김치 쌀국수가 최초로 등장해 소비자들의 궁금증을 자아내고 있음 - 베트남의 전통 쌀국수는 소 뼈 등을 우려낸 맑은 국물인 반면에 김치를 넣어 함께 조리한 김치 쌀국수는 마치 김치찌개를 연상케 하는 빨간색 국물이 특징으로 149천VND(약 8천원)에 판매되고 있음 - 식당 관계자는 55천VND(약 3천원)인 일반 쌀국수에 비해 높은 가격이지만 김치 쌀국수 등 한국식 쌀국수가 식당 전체 매출액의 20~30%를 차지하며 한국인 소비자의 주문 비율이 높다고 전했음 ○ 시사점 - 한국과 베트남 음식 문화가 SNS 등을 통해 자연스럽게 공유되면서 기존의 전통 음식들이 새로운 퓨전 음식으로 재탄생하고 있으며, 한국 대표 건강식품 김치를 활용한 ‘김치 쌀국수’가 화제가 되고 있음 - 현지 MZ세대는 K-Food에 대한 관심도가 높고 새로운 것에 시도하는 것을 선호하는 점을 고려하여 한국 농식품을 활용한 현지식 레시피 등을 개발하여 홍보한다면 한국 농식품의 소비 저변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 * ex) 김치 반미, 퍼(Phở) 장칼국수, 베트남 소시지를 활용한 소떡소떡 등 ◯ 출 처 - 하노이지사 자체조사 ◯ 문의처 - aT 하노이지사 최성곡 +84 24-6282-2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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