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5.09 2024

[중국] 과일 가공식품 시장의 발전

조회262

과일가공식품 시장의 고속 발전


 중국 경제가 발전하고 소비자의 품질·건강에 대한 의식이 높아지면서, 식품 안전과 건강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소비자의 영양·건강에 대한 수요는 중국 간편 식품 업계 발전에 중요한 동력이 되고 있다. 아이미디어컨설팅(艾媒咨询)에서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중국 건과* 및 정과** 제품 시장 규모는 1,462억 위안(한화 약 28조 원)에 도달했고, 2019년부터 2023년까지 연평균 성장률은 24%에 도달했다고 한다. 2028년에는 시장규모가 3,353억 위안(한화 약 64조 원)에 도달할 것으로 예측하기도 했다. 


 *건과 : 생과일을 말린 것

 ** 정과 : 과일 등을 꿀이나 설탕에 쟁이거나 조려서 만든 것


 건과류, 정과류와 같은 과일 가공식품의 소비자 수요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아이미디어컨설팅에서 발표한 데이터에 따르면 정과 및 견과류 제품 소비자 중 약 40%는 앞으로 소비 규모를 더 늘려갈 의향이 있다고 밝혔고,  4.5%의 소비자만이 재구매 의향이 없다고 응답했다. 과일가공식품 재구매 의향이 있다고 답한 소비자 중 80%는 제품의 영양가치 때문에 구매한다고 답했으며, 제품 구매경험이 있는 소비자 중 81%는 제품을 구매할 때 제품 성분 구성을 중요시한다고 응답했다. 특히 정과류 제품을 구매할 때 제품 성분표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는데, ‘건강’이 소비 트렌드로 자리 잡으며 저당, 저칼로리, 인공감미료 감소 등 건강한 제품을 더욱 찾고 있다. 


 데이터에 따르면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제품 품질과 안전이 85%로 가장 크게 나타났으며, 그 뒤로 맛(84.7%), 영양 및 건강(81.6%) 등이 뒤따랐다. 과일 가공식품의 품질과 건강에 대한 요구는 점차 시장에서 일반적인 요구가 되었다. 이 때문에 단순 건조·설탕 절임 수준을 뛰어넘어 여러 원료를 조합하여 다양한 맛을 개발하고, 더욱 건강한 원료를 사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정과류 제품은 다양한 맛과 영양을 결합하여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하는데, 그중 대추로 만든 제품이 중국 내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과거 전통적인 붉은 대추부터 시작하여 대추 사이에 호두를 끼운 제품, 그리고 대추 파이에 이르기까지 천연 원료로 단맛을 낸 제품이 중국 소비자의 사랑을 받고 있다. 한국산 아몬드 가공제품도 중국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허니버터 맛에서 시작한 제품은 현재 고추냉이, 김, 불닭 등 다양한 맛으로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텐마오 허니버터 믹스넛 판매페이지

무설탕 대추파이 제품

출처: 타오바오, 바이두


‘몸에 좋은 약이 입에 쓰다’라는 말이 있다. 하지만 요즘 소비자들은 입에도 좋고 몸에도 좋은 제품을 찾고 있다. 앞서 말했듯 이러한 소비자의 요구가 식품시장 발전의 동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우리 기업이 더욱 건강한 재료로 맛과 건강을 사로잡아 중국 소비자들의 마음도 사로잡을 수 있길 바란다.


출처: https://www.cnfood.cn/article?id=1787475375351365634


문의 : 베이징지사 박원백(beijingat@at.or.kr)

'[중국] 과일 가공식품 시장의 발전'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중국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