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뉴스
뉴스
품목
품목
국가
국가
통관
통관
자료
자료
통계
통계
통합검색
검색하기
닫기
전체메뉴
뉴스
품목
국가
통관
자료
통계
수출입
통계조회
수출종합
지원시스템
맞춤형 정보 서비스 신청
SNS
페이스북
유튜브
카카오톡 채널
해외시장동향
뉴스
수출뉴스
기간, 검색어를 선택/입력할 수 있습니다.
구분
전체
해외시장동향
비관세장벽 이슈
수출입동향
기간
전체
1일
1개월
1년
직접입력
~
검색어
전체
제목
내용
국가
검색
총 : 1건(1/1 page)
해외시장동향
[베트남] OCOP운동이란?
등록일
2023-12-28
조회
3299
베트남, OCOP운동이란? 2023년 12월 28일, 하노이지사 □ 키워드 : ○ 베트남 OCOP(One Commune One Product) 운동 - OCOP란, 한 마디로 일촌일품운동으로써 마을마다 한 가지씩 특산품을 개발하자는 운동임. 농촌 경제개발, 부가가치 창출, 농민의 소득 증대 등의 취지로 베트남 농업․농촌개발부에서 시행하는 지역 특산물 활성화 프로젝트로써(기간 :‘21~25년), 베트남의 새농촌 만들기 정책(결정문 제263/QĐ-TTg)의 일환임. - 농업․농촌개발부에서 지역사회 발전성, 마케팅적 요소, 품질, 독창성, 수출 가능성 등을 평가하며, 점수에 따라 1~5등급(가장 높음)으로 분류됨. - 특산품으로 선정된 업체는 소비자로부터 제품 신뢰도 및 브랜드 가치 향상, 국내 유통망 접근성 향상, 해외 수출 지원 등 다양한 이점이 있음. 특산품 선정 범위에는 식품군뿐만 아니라, 수공예품, 섬유, 관광지, 서비스상품 등으로 광범위함. - 프로젝트는 25년까지 베트남 63개 시에서 최소 1만 개 이상(3등급 이상)의 지역 특산물 창출, 그중 5등급은 400개 이상, 신제품은 30% 이상 등의 목표가 있음. - ‘23년 7월 기준 9,852개의 OCOP 제품이 3등급 이상을 획득함. 이중 절반 이상이 3등급이며, 5등급은 42개임. ○ OCOP운동이 한국 농식품 수출에 주는 영향 - OCOP에 등록된 특산물 중에는 對베트남 한국 수출 농식품과 겹치는 품목들이 있음. - 작은 군, 현, 마을과 같은 소규모 단위에서 선정된 특산물이기 때문에 시장 영향력이 매우 작음. 그러나 앞으로 베트남 정부가 지역 특산물 활성화에 박차를 가하고, 지원을 대폭 강화할 경우 강력한 경쟁제품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음. ◯ 시사점 - 베트남은 농촌 경제 개발을 위해 지역별로 특산물 육성하는 정책을 시행중에 있으나, 시장 규모가 매우 작으므로 한국 농산물과 경쟁력 미미. - 對베트남 수출기업은 베트남 OCOP에 등록되는 식품들이 어떤 것이 있는지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한국산 식품의 맛, 품질, 안정성 등을 필두로 마케팅 및 베트남 식품과 차별화된 경쟁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음. ◯ 출 처 - Bộ trưởng Lê Minh Hoan : Xây dựng nông thôn mới là một cuộc cách mạng về tư duy, nhận thức và mục tiêu, 『Bộ Nông nghiệp và Phát triển nông thôn』, 2023.07.17 - Căn cứ vào đâu để phân hạng các sản phẩm OCOP?, 『nhandan』, 2023.09.08 - Chương trình Mỗi xã một sản phẩm (OCOP) là gì? 『nhandan』, 2023.08.29 - Điểm nhấn của 42 sản phẩm đạt chuẩn OCOP 5 sao, 『nhandan』, 2023.10.02 ◯ 문의처 - aT 하노이지사 박태영 +84 24-6282-2987
1
이슈
키워드
#유기농
#HMR
#1인가구
#포장(패키지)
#라벨링
#식품안전
#매운맛(Hot/Red)
KATI’s
PICK
[홍콩] 홍콩식품환경위생당국 신선육으로 둔갑되는 냉장냉동육 단속 집중
[태국] 수입 식품에 사전 판매 허가 취득 및 올바른 라벨 표시 권고
[미국] 경기침체로 인한 식품 소비 동향
[중국] 2024년 3월 중국 비관세장벽 모니터링
[홍콩] 24년도 ‘유기농의 날’에 확인된 소비자들의 관심
오늘 내가 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