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12.31 2021

[시장동향] 중국, 여성을 타깃으로 방향을 전환한 크래프트 비어

조회2285

 중국 크래프트 비어 주요 소비자는 주링허우(九零后, 1990년대 출생한 세대)와 링링허우(零零后, 2000년 이후 출생한 세대)세대로서 소비자층이 젊어지는 추세이고 티몰에서 공개한 수치에 따르면, 성별으로 구분 할 때 크래프트 비어 온라인 구입자 남성과 여성의 비율은 4:1인데 여성 소비자가 근래 매년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여성 소비자 → 과일맛 크래프트 비어가 답이다

 과일맛에 예쁜 포장디자인을 갖춘 크래프트 비어는 여성 소비자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으면서 매출이 빠르게 오르고 있다. 중국 크래프트 비어의 주요 소비자는 아직 남성이 대부분이지만, 테이스트룸(TASTE ROOM)은 과일맛 제품으로 현재 여성소비자가 절반가량 차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여성 소비자를 겨냥하고 있는 여러 신규 크래프트 비어 브랜드뿐만 아니라 칭다오(青岛), 쉐화(雪花), 옌징(燕京)과 버드와이저 등 공업화 생산 맥주 선두기업들도 연이어 과일맛 크래프트 비어 신상품을 출시하면서 과일맛 크래프트 비어 시장에 들어섰다.


external_image
출처: 티몰(www.tmall.com)


여성 소비자의 맥주 음주 습관


 기존 남성 소비자 중심의 시장을 넘어 여성 소비자도 포함한 크래프트 비어의 대중화를 이루려면 여성 소비자의 맥주 음주 습관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
 여성들은 주로 가족이나 친구모임 등 개인의 일상 속에서 음주를 즐기는 편이고 남성과 비교하였을 때 여성은 대체적으로 주량이 적어 술의 양보다 품질을 따진다. 그리고 호프의 쓴맛에 거부감이 강해 IPA(India Pale Ale, 상면발효방식으로 생산되는 영국식 맥주 페일 에일의 한 종류)와 같은 알코올 농도가 비교적 높고 쓴 맛이 약간 강한 맥주는 이들의 타입이 아니다. 하지만 맛이 상쾌한 맥주를 선호하다고 여성 소비자의 수요가 단조롭지는 않다. 이들은 과일맛 크래프트 비어를 비롯한 다양한 맛, 새로운 맛을 찾는다.
 상품 구입을 통해 자기의 개성을 표하는 것에 익숙한 여성은 크래프트 비어의 외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내적인 부분에도 신경을 쓰기에 한 제품 뒤의 이야기 및 이와 대응되는 주제의 패키지, 색상이 풍부한 디자인 등도 이들이 맥주 선택 시 고려하는 포인트이다.

 업계에서는 크래프트 비어에 있어, 온라인이 관건이라고 한다. 주점, 식당과 마트 등 오프라인보다 온라인상 여성 소비자들의 크래프트 비어의 매출이 빠르게 늘고 있다. 온라인은 여성을 타깃으로 하는 동시에 지역의 제한도 넘어서며 1~2선 도시는 물론 3선 도시에도 힘을 쓸 수 있기 때문이다.


■시사점

 중국 국내와 해외 브랜드에서 모드 여성 소비시장 확대에 몰두하고 있다. 제품 개발, 판로 개척에서 여성 소비자의 취향을 더욱 중시하고 있는데, 이 또한 앞으로 크래프트 비어 소비에서 여성이 점점 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할 것이라고 사료된다.


■출처: http://www.cnfood.cn/article?id=1470199607749349377

'[시장동향] 중국, 여성을 타깃으로 방향을 전환한 크래프트 비어'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맥주 #중국 #크래프트 비어 #과일맛 #여성 #밀레니얼세대 #맥주

관련 뉴스